해양공학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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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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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미국선급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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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IDENTAL LOADS
사고 혹은 예외적인 조건을 유발하는 하중. 충돌, 폭발, 화재, 추락 등과 같은 특별한 환경조건하에서 부가되는 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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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MMODATION BARGE
해상작업에 투입되는 작업자의 숙소로 사용하기 위한 주거용 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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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MMODATION SPACES
공공장소, 복도, 화장실, 선실, 사무실, 병원, 영화관, 취미 및 오락실, 식품 저장실 등과 같은 공간을 뜻하며 Living Quarter라고도 한다. 공공면적이란 홀, 식당, 휴게실과 같은 종류의 거주면적의 일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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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UMULATOR
가스설비에서 연속 공정에 사용되는 액체를 박거나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용기 또는 탱크.
드릴링 리그에서 분출 방지 장치(BOP)를 닫는데 사용되는 질소 압축된 유압유를 저장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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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E PROTECTION
우발하중에 의한 사고의 가능성을 제한하거나 사고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고위험이 높아지거나 사고가 발생한 이후 작동을 시작하는 기계장비와 그 가동 행위를 뜻한다. 예로써 안전 밸브, SHUT DOWN 밸브, 살수 시스템, 작업절차, 그리고 사고대비 훈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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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V

Air Cushion Vehicle 또는 Hovercraft. 공기부양선. 공기압력에 의해서 부상하여 달리는 배로 수면과 선체 사이의 대기압보다 높은 공기압력을 유지하는 공간인 Air Cushion Room을 가진다. 침수면적이 작아 고속화가 가능하고 수륙양용으로 만들 수 있으며 건조비용이 저렴하지만 승선감이 그다지 좋지 않고 바람에 약하며 진동과 소음이 심한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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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대한민국 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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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
Atmospheric Diving Suit.대기압잠수복. 대기압잠수복이란 우주복과 같은 형태로 특수재료 및 구조로 만들어진 내압성의 옷을 말한다. 손과 발의 관절부는 일정정도 이상의 높은 수압 하에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동에 있어서도 통상과 같은 정도의 보행이 가능하게 만들어져 있다. 사용심도는 약 600 m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현재까지 제작된 것으로는 최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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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C
Approved for Construction. 주문주로부터 설계 성과물에 대한 승인 확정 단계. 구조 Secondary Structure, Pipe, Electric Cable, Duct Routing이 확정되며, Hole Plan의 강도검증, 통합 Support 설계 등이 이루어지고, Walk-Through Review를 실시하여 상세설계를 확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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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D
Approved for Design. 수주 후 주문주와 제작자가 계약에 따라 제작해야 할 대상의 주요 사양, 배치, Process Flow, Control Philosophy 등에 대해 규정하고 발주될 주요 장비 및 System 대해 사양을 확정하는 설계 단계. 이 단계가 확정된 후 자재를 발주해야만 Risk를 최소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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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RAMAX
아프라막스는 운하가 아니다. '아프라(AFRA;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 Maximum)'는 '운임 선가 등을 고려했을 때 최대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이고 경제적인 사이즈' 란 뜻으로 통상 95,000 DWT급 Tanker를 지칭하는데 80,000∼110,000 DWT까지 여기에 포함된다. 흘수는 통상 12.19m로, 미주항로는 95,000 DWT(흘수 40ft, 길이 800ft로 세인트루이스강 제한요소), 유럽항로는 105,000DWT(Draft 14.8m, 단 Baltic은 1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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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A
American Gas Association. 미국가스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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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E OF TIDE
조령. 위상부등령이라고도 하며, 조차(Range of Tide)나 조류의 유속(Speed of Tidal Current)에 대한 삭(New Moon) 또는 망(Full Moon)의 위상(Phase)효과가 최대가 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삭 또는 망으로부터 조차가 가장 클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한국과 일본연안 부근에서는 보통 1~2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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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TATOR
Rotary Drilling 작업에서 순환하는 유체로서 사용되어지는 Drilling Mud나 시추공과 해수사이를 밀폐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멘트를 물 혹은 다른 유체에 균일하게 섞이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반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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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EAD
선박에서 전진 또는 선수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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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CARRIER
항공모함. 50 ~ 1백여기 정도의 비행기를 탑재하여 발착시키고, 탑재비행기에 대한 정비, 보급과 항공관제시설을 완비하여, 수상 이동항공기지 역할을 수행하며 배수량은 대략 3만톤~9만톤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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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GAP
공극. Column Stabilized Unit나 고정식 플랫폼에서 해수표면(저조면에 천문조와 기상조를 더한 높이)으로부터 데크 하부 사이의 간격을 말하며, 파도의 충격하중을 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의 하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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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Hole 또는 Vent Hole
통풍공. Deck 하부 천정구조에 설치된 보강부재에 의해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의 완전한 이동을 방해하게 되어 폭발이나 화재발생의 염려가 있을 때 환기를 위해 설치하는 작은 보강재와 Deck Plate 용접면에 설치하는 구멍. Vent Hole이라고도 하며 Hull 탱크 내부에서는 상부보강재 사이의 공간에서 Air Pocket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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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POCKET
에어포켓. 부유 또는 잠수 구조물의 부력조절을 위해 사용되는 발라스트 탱크(Ballast Tank)나 수시로 수면 아래로 들어갔다가 나왔다가 하는 지역에 있는 자유통수구역(Free Flooding Space)에서는 신속하게 침수와 동시에 공기가 모두 빠져 나오고 물로 채워져야 필요한 부력이나 운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서리부에서는 공기가 물 속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모여 있게 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발라스트탱크의 경우 상부에 위치한 각 모서리부에 통수구를 만들고 이를 다시 높이가 높은 곳으로 공기를 유도하여 한꺼번에 배출하는 시스템을 설치하게 되며, 자유통수구역의 모서리부에는 단지 통수구를 설치하여 해결하고 있다. 
참고로 에어포켓은 맞닿은 물체와 물체 사이의 공간에 형성되는 공간을 말하기도 하고, 물위를 걷는 도마뱀의 움직임과 관련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중앙 아메리카에 사는 바실리스크 도마뱀은 어렸을 적에는 재빨리 이동하기 위해 흔히 연못이나 호수 위를 질주한다. 하지만 좀 커서 어른이 되면 일상적으로 물 위를 걷는 게 아니라, 놀랐을 때만 물 위를 달린다. 중간 크기의 도마뱀은 1초에 20번 정도 발걸음질을 한다. 물 위로 걷는 운동은 발이 물 표면과 찰싹 부딪치는 순간 시작된다. 이 순간 물 표면은 반사적으로 위로 작용하는 힘을 만들어낸다. 이 힘은 90g짜리 도마뱀이 물 위에 머무는데 필요한 힘의 23%를 제공한다. 도마뱀은 물 속에 빠진 발로 물을 힘껏 걷어찬다. 발은 물속으로 가라앉으면서 물분자를 옆으로 밀어내 깊은 구멍 모양의 에어포켓을 주위에 만든다. 이때 발 위쪽에 생긴 에어 포켓의 압력과 발 아래 작용하는 유체정역학적 압력 사이에 압력의 차이가 생긴다. 이 압력 차이를 이용해 도마뱀은 순간적으로 물 위에 서 있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 표면에 부딪칠 때 생긴 힘과 이 압력의 차이를 합치면 도마뱀이 물 위로 걸어가는 데 필요한 힘의 111%가 얻어진다. 무게 2g 이하의 어린 도마뱀은 물 위에서 걷는 데 필요한 힘의 225%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한다. 물갈퀴를 가진 새들 중에서도 바실리스크 도마뱀처럼 물 위를 걷는 종이 있다. 사람이 도마뱀처럼 물 위를 걸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80㎏의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라면 초속 30m 즉 시속 100㎞로 달리면서 보통 사람의 근육이 내는 힘보다 15배나 강한 에너지를 써야 가능하다. 예수가 정말 물 위로 걸었다면 초인이었음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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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TANK
공기탱크. 다이버의 수중호흡을 지원하기 위한 장비로 고압의 공기를 저장하여 수중에서도 안전하게 장시간 호흡하기 위해 사용된다.
공기탱크는 강철(steel)이나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지며 용량이 50feet3., 71.2feet3, 80feet3 등으로 다양하고 허용 압력도 2,250psi, 3,000psi(219kg/cm2)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공기탱크는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으나 자체 무게가 무거워서 떨어뜨리거나 넘어지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뜨거운 햇빛 등에 장시간 노출되면 내부 압력이 높아져서 재질이 상할 수도 있으므로 시원한 곳에 두어야 한다. 사용한 후에는 몸체와 밸브 부분을 깨끗한 물로 헹구어야 하며 장기간 보관할 때는 약간의 공기를 남겨두어 물이나 수분의 유입을 방지한다. 그리고 탱크는 정기적으로 내부 검사와 압력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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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TEST
기밀시험. 기밀이 요구되는 공간이나 격벽을 설치가 끝나면 양 쪽 경계의 한 쪽에 압축공기를 사용하여 압력차를 만들어 기밀여부를 시험하는 절차. 수정작업을 예상하여 재작업에 영향을 받을 염려가 있는 도장이나 대형부가구조물 등의 후공정이 시작되기 전에 수행한다. 선택적으로 air test를 적용하지 않아도 될 경우 탱크는 overflow시 또는 가동상태에서 함유물에서 발생하는 최대 수두 중 높은 값을 사용한 Hydrostatic Test를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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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C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우리나라의 강구조 인증제도와 같은 미국에서 시행되는 인증제도로 미주지역에 납품되는 강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하여는 반드시 여기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취득하여야 하여 이 자격을 취득하여야 한다. AISC 자격 종류는 Major Steel Bridges, Complex Building Structures, Sophisticated Paint Endorsement, Fracture Critical Endorsement, Simple Steel Bridge, Conventional Steel Building Structures 등이 있으며 설계 및 생산, 검사 등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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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Around Cutoff
사주사상(四州捨狀). 블록과 블록을 한번에 연결하기 위해 블록 끝단의 전둘레를 필요한 치수에 맞추어 마진과 간섭부를 잘라내고 용접을 위한 적정 Gap 및 개선각을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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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OWABLE STRESS
허용응력. 구조물의 강도 부재를 설계할 때 외부로부터 하중을 받아서 내부에서 발생하는 응력이 설계상 안전하다고 인정되어 허용되는 최대의 값을 말하는데 인장과 압축, 전단에 대하여 각각 적용되는 허용응력의 결정을 위해 사용되는 안전율은 시방서의 규정에 의해 구체적으로 명시된 값을 적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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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ENITY
쾌적성. 인간의 심리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기후, 풍토, 설비, 인간관계 등이 조화를 이루도록 계획된 장소 및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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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
닻. 배가 바람이나 조류(Tidal Current)에 의해 표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선박 용구이다. 닻의 고정력은 해저에 들어가는 닻손(Fluke)의 면적과 꽂혀 있는 저질의 두께에 비례한다.
앵커의 용도는 기본적으로 정박을 위한 것 외에도 좁은 수역에서 선수를 급히 돌려야 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 급브레이크가 필요한 위험상황일 때 앵커를 박아 속도를 줄이는데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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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HORING
묘박(錨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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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ULAR VELOCITY
각속도. 물체의 회전운동에 있어서 회전의 중심과 물체의 점을 연결한 선분이 기선과 이루는 각의 시간적 변화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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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ULAR SPACE
실린더 내에서 원통체 주변공간. 시추공에서 파이프 주위의 공간, 외측벽은 구멍이나 케이슨의 벽면이고 때때로 환상고리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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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국표준사무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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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ARCTIC BOTTOM WATER
남극저층수. 심층수(Deep Water)라고도 하며 남극 Weddell해에서 형성되는 해수로서, 이곳의 해수는 매우 차고(-1.9℃) 대륙붕 상에서 해빙이 생성될 때 방출되는 염분으로 인하여 염분 함량이 높다. 전세계 대양의 해수 중 가장 밀도가 높기 때문에 해저면을 따라 흐르게 되며 북쪽으로 흘러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의 수심 4000m 이상 되는 대양의 심층수를 형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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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ARCTIC CIRCLE
남극권. 지구의 양극으로부터 황도(ecliptic) 경사 23°27'에 비등한 각거리로 떨어진 위선(latitude line)으로 남위 66°33'의 위선을 말한다. 남극권은 하지 때에 태양광선이 미치는 경계선에 해당한다. 지구의 자전축은 그 공전의 궤도면에 대하여 23°27'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하지 때에 북극권상에는 태양이 하루종일지지 않으나, 남극권에는 지평선상에 태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동지 때에는 이 현상이 반대가 된다.
남극권에는 연구를 위해 임시 거주하는 사람들 외에는 사람들이 살지 않으며 펭귄이 유명하다. 우리 나라의 세종기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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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 CORROSIVE PAINT
방청도료. 해면하에 노출되는 구조물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도포하는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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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 FOULING PAINT
방오도료(防汚塗料). 따개비 등의 해양생물(Marine Growth)의 부착을 방해하기 위해 구조물의 해면하 외부에 도포하는 페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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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1919년 3월 20일 설립된 비영리법인 단체기관으로 미국석유/가스 시추설비 및 석유화학 관련 분야에 대한 관련 규격을 제정하고 관련된 API Monogram 인증 마크를 부여하며 인증 제품 제조업체에 대해서 인증 유지에 필요한 관리감독을 실시한다. API Monogram은 System 및 제품 인증에 대해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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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RON
에프론. 부두에서 화물의 적재와 하역을 위한 임시적치, 도로, 철도, 하역기계 이동공간 등을 수행하기 위한 계산안에 접한 공간. 1/60~1/40 정도의 경사를 주어 배수를 좋게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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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RAISAL DRILLING
가스 및 원유와 같은 해저지하자원의 채굴작업. Extension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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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URTENANT
주구조물에 부속되는 것들로 부가장비뿐만이 아니라 Mooring 등을 위해 구조물 외판에 부착되는 Lug와 같은 부가구조물들을 총칭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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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QUARIUM
관상용 어류의 사육하는 소형수족관에서부터 상어 등 대형어류를 전시하는 대형수족관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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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PELAGO
군도(群島). 유엔해양법협약 제46조에 규정된 군도의 의미는 도서군(group of islands)으로서 도서의 일부, 상호연결된 수역 및 기타 자연지형을 포함하며, 도서, 수역 및 기타 자연지형이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으로 인하여 고유의 지리적, 경제적 내지 정치적 실체를 형성하고 있던가 또는 역사적으로 그와 같이 간주되어 온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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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TIC CIRCLE
북극권. 지구의 양극으로부터 황도(ecliptic) 경사 23°27'에 비등한 각거리로 떨어진 위선(latitude line)으로 즉, 북위 66°33'의 위선을 말한다. 북극권은 동지 때에 태양광선이 미치는 경계선에 해당한다. 지구의 자전축은 그 공전의 궤도면에 대하여 23°27'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하지 때에 북극권상에는 태양이 하루종일지지 않으나, 남극권에는 지평선상에 태양이 나타나지 않는다. 동지 때에는 이 현상이 반대가 된다.
북극권에는 남극권과는 달리 에스키모 등 사람들이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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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PA
Automatic Rader Plotting Aids. 레이다 자동충돌 예방 항법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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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CULATED COLUMN TYPE MOORING
해저면에 힌지가 부착된 기둥(Articulated Column)을 세워서 기둥상단에 장치를 연결하여 저유탱크를 계류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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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FICIAL BEACH
인공해안. 해변이 없던 곳이나 침식 등에 의해 모래가 유실된 곳에 인공적으로 모래나 암석을 공급하거나 잠재나 도류제를 설치하여 퇴적되도록 한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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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FICIAL FISH BANK
인공어초. Artificial Fish Reef라고도 하며 콘크리트 또는 플라스틱 박스나 폐선, 암석, 토관 등을 해저에 투하는 방식과 수중에 띄우는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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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FICIAL HARBOR
인공항. 주로 방파제 등 인공적인 시설물로 파도를 막도록 만들어진 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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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FICIAL TIDAL FLAT
인공갯벌. 완경사의 호안, 저서생물의 생육을 위한 점토나 모래 등의 성토에 의한 해저조성, 투수성 소파제나 생물의 부착과 생육이 가능한 형태로 친환경방파제(Echo-port)와 같은 구조물을 계획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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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ME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미국기계학회. ASME는 1880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서, 미국내의 보일러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ASME규격을 제정하기 시작하여, 현재 일반산업 및 원자력산업에 사용되는 모든 압력용기에 대한 ASME 규격을 제정하고 관련된 ASME 인증심사를 실시하고 합격된 업체에 대하여 관련 ASME Sramp를 부여한다. 인증제품 제조업체는 제조과정 중 공인검사관의 검사를 받아야 하며, 합격된 제품에 대하여는 자사 제품에 ASME Stamp를 각인할 수 있다. ASME는 인증업체에 대하여 인증유지에 필요한 관리감독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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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PPR
Arctic Shipping Pollution Prevention Regulations. 대표적인 쇄빙선의 능력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캐나다빙등급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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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MBLY
중조립. 도면에서는 약어로 A'ssy로도 표현되며 Beam, Channel, Angle, Bulb Plate, T-bar 등의 형강류(Profile)류 및 Sub Assembly 등을 사용하여 보강하는 과정으로 여기에서 완성된 부재는 상위단계인 Block으로 이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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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MBLY HATCH
Maintenance Hatch 또는 Logistic Hatch, Breach Clear  Opening 등이라고도 부른다. 폐쇄 또는 일부 개방 구획으로 계획된 벽이나 바닥에 둘러 쌓인 공간에 설치된 대형장비의 유지보수 또는 교체를 위해 바깥으로 들어낼 때 사용하기 위한 대형 관통구로 Hatch Type으로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관통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벽체를 잘라내기도 한다. 돌발상황이 아니라면 설계단계에서 장비유지보수계획을 수립할 때 위치 및 타입이 결정되고 도면에도 이 정보가 기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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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ERN
선박에서 후진 또는 선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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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M
American Society of Testing Materials. 미국 재료시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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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TRONOMICAL TIDE
천문조석(天文潮汐). 천체력에 의해서 일어나는 해수면의 승강을 일컫는 말로 조석현상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조석현상을 대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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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Acceptance Trial. 인수 시운전. 건조자(조선소 및 장비제작사)와 주문주 감독관 입회 하에 건조계약상의 요구조건 충족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공장 및 정박 인수시운전과 항해 인수시운전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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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OSPHERIC ZONE
대기조건에 노출된 외부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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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V
UUV(Untetherd Underwater Vehicle).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수중조사 및 작업용 무인로봇으로 본체에 내장된 전원과 프로그램으로 작동되는 무인자율잠수체 또는 자율식 무인잠수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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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American Welding Society. 미국용접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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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WF
Australian Waterside Workers' Federation. 오스트레일리아연안노동자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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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IMUTHING THRUSTER
해상위치보정추진장치. 부유식 구조물에서 앵커링을 하지않고 해상에서 위치를 보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전형 추진프로펠러로서 DPS(Dynamic Positioning System)와 연동되어 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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